금융

오늘자 기업은행 주택구입자금대출 최저 금리 4.230% 이 금리 받을 수 있을까?

꿀정보를 모아모아 2025. 2. 10.
반응형

 

 

며칠전부터 은행권 주담대 가산금리 인하가 본격화됐다는 뉴스가 나오고 있어요.

이미 가산금리가 하락세였다는 점과 연초 대출총량제가 초기화되면서 여력이 생겼다는 점 등이 원인일텐데요. 어쩌면 올 해 초 다시 한 번 "내 집 마련" 열풍이 불지도 모르겠어요.

주담대 금리가 내리더라도 차주의 조건에 따라 금리가 큰 폭으로 달라지니 내가 무조건 최저금리를 받을 수 있을거라는 생각은 금물이에요. 여기에 지난해부터 스트레스DSR 규제가 적용되고 있는데, 올 하반기엔 3단계로 강화되기 때문에 금리뿐만 아니라 줄어든 한도까지 신경을 써야 해요.

오늘은 기업은행 주택구입자금대출 최저금리와 이 금리를 받는 조건을 알려드릴께요.

 

오늘 은행별 주택구입자금대출 최저 금리

 

오늘 주요 은행 주택구입자금대출 최저 금리를 보면

5년 고정금리 주택구입자금 용도 기준

농협은행 4.38%

하나은행 4.658%

기업은행 4.230%

신한은행 4.40%

우리은행 4.30%

국민은행 4.32%

에요.

이중에 기업은행 주택구입자금대출 금리를 예로 들어보면, 최저 금리가 4.230%인데 이 금리가 진짜 가능할까요? 이 금리를 받기 위해서는 어떤 조건들을 충족해야 할까요?

먼저 기업은행 금리를 좀 더 자세히 알아볼 필요가 있어요.

이 최저 금리는 5년 주기형, 구입자금 용도 기준이구요. 대출 금액이 4억~5억원 사이에 있는 경우에만 받을 수 있어요. 대출금 기준으로 보면

대출금 ~1억원 4.441%

대출금 ~2억원 4.376%

대출금 ~3억원 4.310%

대출금 ~4억원 4.270%

대출금 ~5억원 4.230%

으로 이게 첫번째 조건이에요.

다음으로는 기업은행 주택구입자금대출 부수거래조건을 채워야 해요.

카드 이용 50만원 0.2% 할인

급여이체 50만원 0.2% 할인

청약 2만원 0.2% 할인

예금 10만원 0.1% 할인

자동이체 2건 0.1% 할인

스마트뱅킹 월 2회 0.1% 할인

ISA계좌 30만원 0.1% 할인

을 최대로 채워야 한다는 게 두번째 조건이에요.

만약! 중소기업에 근무하시는 분이라면 근속 연수에 따라

중소기업 근무자 우대 0.2%~0.4 할인

의 금리를 추가로 할인 받을 수 있어요.

여기에 세번째 조건이자 가장 기본이 되는 조건인데요. 주택구입대출 최저 금리를 받기 위해서는 신용점수 만점자, 부채가 적은 고소득자 기준이라는 점을 꼭 알아야 해요.

 

내 최저 금리는?

이런 주택구입자금대출 최저 금리 계산 방법은 기업은행뿐만 아니라 모든 은행 보험사가 비슷하기 때문에, 금리비교 시엔 최저금리가 몇%인지만 보지 마시고 저 금리가 어떻게 나온건지, 금리 할인 조건 중 내가 충족할 수 있는건 얼마나 되는지, 내 신용점수와 연소득 및 부채 비율을 적용하면 얼마나 금리가 오를지 등을 모두 감안해 비교해야 해요.

앞서 말씀드렸듯 정확한 가능 금액을 확인하는 것도 그만큼 중요하구요.

요즘은 은행과 보험사의 주택구입자금대출 금리를 동시에 비교하는 것이 보다 효율적이구요.

내 신용점수와 소득 부채 등을 바탕으로 기업은행 주택구입자금대출 최저 금리 등 비교를 해야 한다면, 보험사 금리와 동시에 비교하고 싶다면, 현재 나에게 적용되는 LTV DSR, 스트레스DSR 등이 궁금하다면 카카오톡 무료 상담으로 간편하게 확인해보세요.​

주택구입자금대출 부수거래조건은 대출을 받을 때 추가적으로 요구되는 거래 조건으로, 대출 금리를 낮추기 위한 조건입니다. 이러한 조건은 대출 상품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특정 금융 거래를 통해 금리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부수거래조건의 개념

부수거래: 대출을 받는 고객이 금융기관과 맺는 추가적인 거래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급여 이체, 카드 사용, 보험 가입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금리 감면: 부수거래를 통해 대출 금리를 일정 비율만큼 낮출 수 있는 혜택을 제공합니다.

부수거래조건의 적용

대출 실행 후 3개월: 대출 실행일로부터 3개월 동안은 부수거래 조건과 관계없이 자동으로 0.5%p의 금리 감면이 적용됩니다.

3개월 이후: 이후에는 금융기관의 부수거래 감면금리 적용 기준에 따라 금리 감면이 이루어집니다.

부수거래의 예시

급여 이체: 고객이 자신의 급여를 해당 금융기관의 계좌로 이체하는 경우, 금리 감면 조건을 충족할 수 있습니다.

자동이체: 관리비, 보험료 등의 자동이체 실적이 있을 경우에도 금리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주택구입자금대출  부수거래조건은 대출 금리를 낮추기 위한 중요한 요소로, 고객이 금융기관과의 추가 거래를 통해 금리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조건을 잘 이해하고 활용하면 대출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주택담보대출을 고려하고 있다면, 부수거래조건을 충분히 검토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