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아파트매매잔금대출 이용 시 주택보유수, 금리비교, 주담대규제, 생애최초 및 기존주택소유자 등 차이점 안내

꿀정보를 모아모아 2024. 4. 22.
반응형

 

 

이번에 알아볼 내용은 아파트매매잔금대출 이용 시 주택보유수, 금리비교, 주담대규제, 생애최초 및 기존주택소유자 등 미리 알아두면 좋을 팁을 알려드릴께요~

1. 주택 보유 수에 따른 대출 한도

 

규제 지역

: 현재는 규제지역이 거의 다 없어지고 강남구, 송파구, 서초구, 용산구만 남았습니다. 규제 지역에서는 주택 구입 목적 자금의 경우 무주택자는 시세의 50%, 일시적 1가구 2주택자는 시세의 50%, 소유 주택을 처분할 계획이 없는 경우 시세의 30%, 2주택 이상자는 시세의 30%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비규제 지역

: 무주택자와 1주택자는 시세의 70%, 2주택 이상 소유자는 시세의 60%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2. 금융사별 금리 비교

금리 정보

: 시중 은행과 보험사의 아파트매매잔금대출 금리를 동시에 비교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보험사는 금리가 약간 높은편이지만 DSR이 10% 더 높고, 중도상환수수료 조건, 금리할인 조건 등이 더 유리한 편입니다.

2월 26일부터 스트레스DSR로 인한 금리가 은행 DSR 계산 시 추가로 적용되고 있으며, 하반기에는 보험사까지 확대 적용되며 스트레스금리도 더 상승할 예정입니다.

주거래은행만 비교하지 말고 다양한 플랫폼 등을 이용해 한번에 은행과 보험사 금리를 모두 비교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3. 주택 구입 자금 대출 관련 규제 정보

규제 완화

: 금융위원회는 규제 지역에서 다주택자가 주택담보대출을 받을 수 있게 하고, 임대보증금 담보대출에 대한 제한을 완화하는 등의 규정 개정을 승인했습니다. 이는 저소득층 및 실수요자의 주택담보대출 한도 제한을 없애는 내용을 포함합니다.

LTV는 수차례에 걸쳐 완화되었지만, DSR은 그대로이기 때문에 아파트매매잔금대출 계획이 있다면 금리보다는 정확한 DSR과 그에 따른 가능 금액부터 확인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4. 생애 최초 구입자 조건

 

대출 상품

: 디딤돌 대출은 정부에서 지원하는 주택담보대출 상품 중 하나로, 생애 최초 주택 마련, 2자녀 이상 가구, 신혼가구에게 소득 조건이 완화되는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격 요건

: 부부합산 연소득 6천만원 이하(생애 최초 주택 마련, 2자녀 이상 가구는 7천만원, 신혼가구는 8천5백만원) 등의 조건을 충족해야 하며, 담보 주택의 평가액은 5억원(신혼, 2자녀 이상 6억원) 이하여야 합니다.

대출 한도 및 금리

: 최대 2억 5천만원의 대출 한도와 만기별로 다른 대출 금리가 적용되며, 소득 수준에 따라 금리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5. 기존 주택 소유자 대출 조건

대출 상품

: 기존 주택 보유자는 추가로 아파트매매를 하는 경우 한국주택금융공사 상품 이용이 어려우며, 시중 은행 아파트매매잔금대출을 이용해 내 집 마련이 가능합니다.

자격 요건

: 신용점수 및 연체 압류 등 은행 이용 자격에 문제가 없다면 LTV DSR 규제 내에서 실행 가능하며, 무주택자보다 LTV가 줄어듭니다.

이렇게 은행 아파트매매잔금대출 이용 시 주택보유수, 은행 보험사 금리비교 방법, 적용되는 LTV DSR 등 규제, 생애최초내집마련 및 기존주택소유자의 추가 아파트매매 등 차이점을 간단하게 알아봤어요.

현재 아파트매매를 앞두고 정확한 규제 내용이나 최저 금리가 궁금하시다면, 아파트 매매 잔금대출 절차나 필요서류 등이 궁금하시다면 언제든 카카오톡으로 간편하게 확인해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