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c

고양이가 강아지사료 먹어도 되요? 반려묘에게 개사료를 급여하면 안되는 이유

babs82 2025. 2. 12.
반응형

원문보기

 

초보집사 혹은 반려견과 반려묘를 같이 키우는 보호자분들께서는 간혹 실수로 개사료를 고양이에게 급여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혹은 반려견만 키우던 보호자가 갑작스럽게 고양이를 구조하게되거나 배고픈 길고양이에게 개사료를 급여해도 되는지 질문하는 내용도 종종 미디어나 인터넷 상에서 접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과연 고양이에게 개사료를 급여해도 될까요?

 

 

반려묘에게 반려견 사료를 급여해도 되나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고양이에게 개사료를 급여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반려견과 반려묘의 영양학적 요구량이 서로 다르며, 이를 바탕으로 영양소의 배합 비율이 다르게 제조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반려견과 반려묘 각각에게 필요한 영양 성분을 정확한 비율로 구성한 전용 사료를 급여해야 합니다

 
▷ 개와 고양이는 필요한 영양소가 서로 달라요!
개는 동물성 음식 섭취 비중이 높은 잡식인 반면,
고양이는 생존을 위해 동물성 음식을 필수적으로 섭취해야 하는 육식동물입니다.


고양이가 동물성 음식을 통해 섭취해야 하는 영양소에는
타우린, 아라키돈산, 비타민A 등이 있습니다.

 

반려묘 사료에는 단백질이 더 많아야 해요.

대표사진 삭제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반려묘는 성장기 뿐만 아니라 성묘 시기에도 반려견보다 더 많은 양의 단백질을 섭취해야 하는데, 이는 체내의 단백질 대사와 관련된 효소활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반려묘는 단백질 섭취량에 따른 단백질 분해 속도 조절 능력도 떨어집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반려묘 사료는 반려견 사료보다 단백질 함량이 더 높습니다.

 

아르기닌(arginine)은 개, 고양이 모두 체내에서 필요한 양을 합성하지 못하기 때문에 음식을 통해 제공되어야 하는 필수 아미노산인데요.

특히, 고양이 아르기닌 결핍에 민감한 동물로 아르기닌이 없는 음식을 먹은후 2~5시간만 지나도 증상을 보이게 됩니다.

(아르기닌 부족증상 : 성장 발달 지연 / 면역력 약화 / 심혈관 질환 위험 증가 / 상처 치유 지연 / 피부 문제)

아르기닌이 없으면 단백질 섭취로 인한 질소 대사산물을 분해시킬 수 없고 심한 경우 암모니아 중독으로 사망할 수도 있습니다.

반면 반려견은 아르기닌이 부족할 경우 대체 아미노산인 '오르니틴(ornithine)'을 부분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 반려묘보다 아르기닌에 덜 민감한 편입니다.

 

 

타우린을 반드시 섭취해야 해요

대표사진 삭제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타우린(taurine)'은 대부분의 신체 여러 조직에 분포되어 있는 또 다른 아미노산으로, 고양이는 동물성 원료에서 나오는 '타우린'을 반드시 섭취해야 합니다.

타우린은 심장, 망막 그리고 담즙을 생성하고 배출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생식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반려견은 사료에 타우린이 없어도 체내에서 다른 아미노산으로부터 타우린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반려묘는 체내에서 생산되는 타우린이 절대적으로 부족하여 음식을 통해 보충되어야 하는데, 동물성 단백질 섭취로만 보충될 수 있습니다.

 

 

동물성 원료를 통해서 비타민A, 비타민B3 섭취

대표사진 삭제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비타민A는 반려견과 반려묘가 건강한 시력과 건강한 피부를 위해 섭취해야 하는 필수 영양소입니다.

개는 장의 내벽에 있는 효소들이 카로티노이드를 분해하여 활성 비타민A로전환시킬 수 있습니다.

반면에 고양이는 식물성 원료에서 유래되는 카로티노이드를 분해할 수 있는 효소가 부족하기 때문에 반드시 동물성 원료에 함유된 비타민A를 섭취해야 합니다.

비타민B 복합체의 하나인 비타민B3, 나이아신(niacin)은 반려견과 반려묘의 건강한 피모와 신진대사에 필수적인 영양소입니다. 반려견은 일부 나이아신을 필수 아미노산인 트립토판(tryptophan)을 전환해 생산할 수 있는 반면 반려묘는 음식을 통해서만 나이아신을 공급 받을 수 있습니다. 나이아신은 육류와 생선, 시리얼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동물성 지방이 필요해요

아라키돈산(arachidonic acid)은 지방 이용과 에너지 생산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필수 지방산입니다.

고양이는 간에 리놀레산(linoleic acid)과 같은 지방산을 아라키돈산으로 전환할 수 있는 적절한 효소가 없기 때문에 음식으로 아라키돈산을 섭취해야 합니다.

반면에 반려견은 반려묘와 달리 다른 필수 지방산에서 아라키돈산을 만들 수 있어 아라키돈산이 필수 영양소가 아닙니다.

 

 

고양이는 고양이전용 사료가 필요해요.

 

반려묘에게는 반려묘 전용 사료를 급여해 주세요.

개와 고양이는 영양학적 요구가 서로 다루기 때문에 반려묘는 반려묘의 특별한 영양학적 요구를 충족하는 전용사료를 선택해야 합니다.

또한 반려견과는 다른 반려묘의 습성을 고려하여 사료를 급여해야 하며, 이는 반려묘의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위한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초보집사탈출] 반려묘에게 반려견 사료를 같이 급여해도 되나요? 고양이에게 개사료를 먹이면

안녕하세요, 쿠키 초코 집사입니다. 초보집사 혹은 반려견과 반려묘를 같이 키우는 보호자분들께서는 간혹 ...

blog.naver.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