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저신용자아파트담보대출 은행 보험사는 불가, 저축은행 대부업도 만만치 않다

꿀정보를 모아모아 2024. 6. 19.
반응형

 

 

아마도 최근 은행이나 보험사에서 저신용자아파트담보대출을 받은 분들은 안계실거에요. 저신용자는 아니지만 신용점수가 낮은 분들도 아마 심사 통과가 어려우실텐데요.

왜 그런지 안내드릴께요.

 

700점 넘으면 은행 되죠?

예전에 신용등급제로 운영될 때는 7등급 ~ 10등급 저신용자들은 은행이나 보험사 아파트담보대출 이용이 불가능했는데, 이제는 0점~1천점으로 나뉘는 신용점수로 바뀌었고, 약 700점보다 낮으면 저신용자라고 부르고 있어요.

그렇다면 현재는 저신용자 기준인 신용점수 700점 정도를 넘으면 은행 아파트담보대출 이용이 가능할까요?

놉!!

제1금융(은행) 신용대출 문턱이 높아지면서 고신용자가 제2금융 신용대출로 밀리는 현상이 눈에 띈다. 5대 시중은행이 4월에 새로 신용대출한 고객의 신용점수는 1000점 만점에 평균 926.45점이었다. 중신용자를 위한 인터넷은행 신용대출조차 문턱이 높았다. 인터넷은행 신규 신용대출 평균 신용점수는 무려 925.10점까지 치솟았다.

출처 스카이데일리 https://www.skyedaily.com/news/news_view.html?ID=235997

 

​뉴스에서도 알 수 있듯이 현재 시중 은행 보험사 아파트담보대출은 900점 이상이어야 실행을 해주는 상황이에요. 이러한 변화는 최근 주택담보대출 수요 급증에 따른 것으로 보이는데요. 은행들이 신용점수 기준을 높여 대출 심사를 강화하고 있는 추세에요. 특히 초고신용자(950점 이상)에 대한 대출 혜택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예상된답니다.

 

이론상으로는 700점대만 넘으면 은행 아파트담보대출 이용이 가능하지만 실제로 승인을 잘 안내주는 상황인거죠. 은행별로 주택담보대출 총량제로 인해 신규로 실행해야 하는 대출 총액이 정해져 있는데, 받고자 하는 사람들은 많으니 고신용자 위주로 승인을 내주고 있기 때문이죠.

LTV DSR 등 규제와는 다르게 신용점수는 은행별로 자체적인 심사기준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고신용자를 편애하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어요.

그렇다면 저신용자는 어떻게?

우선은 신용점수 700점 이상인 분들은 은행 보험사별로 심사를 받아 가능한 곳을 찾아야 해요. 이후 한도가 부족한 분들, 애초에 700점대 이하라 은행 보험사 이용 자체가 불가능한 분들은 직업 소득에 따라 농협 신협 새마을금고 저축은행 대부업 등 그 외 금융권에서 저신용자아파트담보대출 가능한 곳을 찾아야 하죠.

그럼 3금융권까지 내려가면 저신용자가 무조건 아파트담보대출을 받을 수 있을까요?

요즘은 그것도 쉽지 않습니다.

워낙 2금융권 3금융권 수요가 많다보니 그 중에서 상환 능력에 문제가 없는 사람들 위주로 심사를 하고 있고, 결국 저신용자 중에서는 3금융권 이용이 불가능한 분들도 계세요.

만약 가능한 곳을 찾았다고 하더라도 금리가 매우 높아질 수 있다는 점, 금융사고 없이 안전하게 받아야 한다는 점을 꼭 유의하세요.

최근 은행 보험사 아파트담보대출 신용점수 커트라인부터 효율적인 저신용자아파트담보대출 실행 방법이 궁금하다면 카카오톡으로 간편하게 확인해보세요.

반응형

댓글